시대드론교육원

커뮤니티

도전하십시오. 이제 시대드론교육원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커뮤니티

알림사항

홈 > 커뮤니티 > 알림사항

정찰에서 상륙작전까지… 드론, 전장판도 바꾼다
작성일
2019-04-15
육군에서 드론을 시험 운용하고 있는 모습 / 사진제공 = 육군
육군에서 드론을 시험 운용하고 있는 모습 / 사진제공 = 육군


이달 퇴임하는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은 평소 드론(무인기)의 전략적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 총장 재임 기간이던 지난해 9월 육군은 드론과 로봇을 활용한 '드론봇' 전투단을 창설했다. 

상륙작전이 주 임무인 해병대 역시 최근 드론봇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전장에서의 드론 활용에 주목하고 있다. 드론이 유·무인 혼성 전투체계의 핵심 무기로 탈바꿈하고 있는 것이다. 

드론은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고 무선으로 조종하거나 입력된 프로그램에 따라 비행하는 무인 비행체를 말한다. 군사용 드론은 'UAV'(unmanned aerial vehicle)란 용어를 많이 쓴다.

드론은 크기별, 고도별, 운용목적별로 분류한다. 크기에 따라서는 무게 20g 미만인 초소형 드론에서부터 1만kg 이상으로 수십 시간의 체공성능을 지닌 드론이 있다. 운용 고도에 따라 고고도, 중고도, 저고도 등으로 구분된다. 

△드론, 정찰에서 타격기능까지 보유 = 국내 드론시장에서 군사용 드론이 차지하는 규모는 절대적이다. 국토교통부가 2017년 발표한 '드론산업 발전 기본계획'에 따르면 국내 드론시장 규모는 2016년 기준 민수용이 231억원에 불과한 반면 군수용은 2354억원에 달한다. 아직 초창기인 국내 드론시장을 사실상 군수용이 이끌고 있다.  

미국 방산전문 컨설팅 기업인 틸 그룹(Teal Group)에 따르면 군수용 드론시장 규모는 2016년 72억달러(약 7조6536억원)에서 연평균 5% 성장해 2026년 117억달러(약 12조4371억원)로 커질 전망이다.  

군사용 드론은 사용 목적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각종 무기의 시험 및 운용을 위한 시험표적용(Target Drone), 정찰용(Surveillance), 공격용 및 기만용(Attack Decoy) 등이 있다. 

시험표적용은 대공포나 유도탄의 시험평가에서 표적으로 사용된다. 정찰용은 공중에서 적의 상황을 감시하거나 정찰활동을 한다. 공격용 및 기만용 무인기는 적 방공망체계를 무력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무기발전사'를 살펴보면 드론은 2차 세계대전 이후 냉전 기간에 급속한 기술발전이 이뤄졌다. 현재 미국과 이스라엘이 군사용 드론시장을 양분하고 있는데 정찰·공격유도 기능에서 직접 미사일 타격이 가능한 무인항공기까지 등장했다.  

▶출처 : 머니투데이 / http://news.mt.co.kr/mtview.php?no=2019041320067663936
이전글▲ 시대드론교육원 실기시험 접수방법 N 2019-04-15 pdf다운로드
다음글▼ 고흥우주항공축제에서 우주의 신비 탐사 체험하세요 N 2019-04-12
닫기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서
무료상담 신청

무료상담 신청

  • - -

개인정보 수집 내용
수집항목 수집목적 보유기간
연락처 고객전화 상담 상담완료시까지
※ 동의 거부시 상담 예약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