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드론교육원

국가자격증 정보

도전하십시오. 이제 시대드론교육원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드론소식지

홈 > 국가자격증 정보 > 드론소식지

'드론교육' 전계층 참여…"제4차 산업혁명 초석될 것"
작성일
2019-03-12

드론이 민간영역으로 본격적으로 확대되고 언급되기 시작한 2010년 이후 급속도로 드론에 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드론의 시장규모는 2010년 52억 달러에서 2014년 76억 달러로 성장하였고 2022년에는 114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바야흐로 드론시대가 성큼 다가와 

다보스포럼에서 2015년 발표한 ‘세계 10대 유망 선도 기술’ 가운데 지난 2년여 간 가장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단연 ‘드론산업’이다. 최근 드론이 전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가운데 2016년 1월, 미국 라스베가스 CES에서는 2015년에 이어 무인자동차와 함께 2016년을 빛낼 핵심 기술 키워드로 선정된 바 있다.  

드론이 군수분야에서 민간 비즈니스 영역으로 시장이 확대되면서 대부분의 산업과 생활분야에서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앞으로 그 적용 가능성은 무한하다 할 것이다. 

 ‘드론교육’ 일자리 창출전략과 연계 

직접 드론을 날리고 촬영하는데 높은 관심이 집중되었는가 하면, 방송 촬영이나 택배 배달 등 각 산업 분야에서도 드론을 통해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하려는 노력이 계속된다. 이제는 교육에서도 드론을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다. 드론을 직접 조립하고 날려보며 드론의 원리를 익히는 것이다. 


이제 드론은 단순한 취미를 넘어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직업으로까지 연결시켜야 한다. 누구나 스마트폰을 누구나 갖고 있듯 드론도 보급이 보편화되는 시대가 올 것이다. 드론교육으로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 

▲지난 1월 24일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열린 '2019 드론쇼 코리아'를 찾은 관람객들이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개발하고 있는 재난치안용 드론 시스템과 공중 무인 모빌리티 등을 둘러보고 있는 모습.

현재 세계는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가 급속하게 발전해가고 있다. 이러한 구도 속에 탁월한 국산 기술을 가져야만 글로벌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 갈 아이들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는 우리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이다. 어릴적부터 드론을 통해 창의 교육을 해야 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미래를 이끌어갈 소프트웨어 인재를 양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국토부 ‘드론 활성화 정책에 총력전’ 

국토부는 초경량 비행장치 조종자 면허를 취득 하면 드론 테스트 파일럿, 항공촬영, 방재, 시설관리, 측량, 시설감시, 인명구호등 다양한 분야에 취업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공공분야 수요발굴과 함께 실증사업 확대, 인프라 구축, 창업지원, 연구개발(R&D) 확대 등 분야별 드론 활성화 정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국토부는 권역별 물품수송이나 오토파일럿 등 드론을 통제·운용할 수 있는 조종자격 인력 수요가 확대될 것이기에 드론 공역 중 업계 활용도가 높은 공역에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을 2019년까지 구축하고 판교 창조경제벨리 내에 드론기업지원 허브도 조성할 복안이다. 

아울러 드론의 야간비행, 가시권 밖 비행이 가능하도록 특별 비행 승인제 도입 등 지속적인 제도 개선도 추진하고 있다.  

드론산업의 활황을 위해서는 제도적 보완도 동시에 병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항공안전 위협, 사생활 침해, 카메라를 부착해서 촬영하는 행위, 개인 소유지의 상공 소유권 논쟁, 공격용 무기로 활용, 테러 등의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이 때문에 법적·제도적 논의와 안전 문제, 윤리적 문제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출처 :  일요주간 /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8097943&memberNo=44744971&searchKeyword=%EB%93%9C%EB%A1%A0&searchRank=18

이전글▲ 드론의 변신은 자유 2019-03-13
다음글▼ 알프스에 뜬 하늘의 농부, 생산량 10% 늘렸다 2019-03-11
닫기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서
무료상담 신청

무료상담 신청

  • - -

개인정보 수집 내용
수집항목 수집목적 보유기간
연락처 고객전화 상담 상담완료시까지
※ 동의 거부시 상담 예약 불가